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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문제 설명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[제한사항]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numbers | hand | re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왼손 위치 | 오른손 위치 | 눌러야 할 숫자 | 사용한 손 | 설명 |
* | #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# | 3 | R |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3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3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3 | 8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. |
8 | 3 | 2 | R | 왼손 거리는 2,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. |
8 | 2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2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2 | 5 | R |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,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4 | 5 | 9 | R |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9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9 | - | - |
따라서 "LRLLLRLLRRL"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3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풀이
간단한 문제인데 처음에 세로 거리만 생각해서 거리를 계산해서 직전에 눌렀던 숫자와 지금 눌러야 할 숫자가 2580일 때의 거리 계산을 잘못했다.
배열 xLoc과 yLoc을 선언하여 각 키패드의 x축 위치와 y축 위치를 저장한다. 이 때 *와 #는 초기값 외에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위치 변수(x_rLoc, x_lLoc, y_rLoc, y_lLoc) 선언할 때 첫 위치만 *와 #에 해당하는 위치로 초기화해주면 된다.
즉,
int[] xLoc= {2,1,2,3,1,2,3,1,2,3};
int[] yLoc= {4,1,1,1,2,2,2,3,3,3};
배열을 이렇게 초기화해주고 numbers배열에서 읽어온 원소들을 xLoc, yLoc 배열의 인덱스 값으로 사용하여 위치를 계산하면 된다.
코드
package Level1;
public class 키패드누르기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solution(new int[]{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}, "right"));
}
public static String solution(int [] numbers, String hand) {
String answer="";
StringBuilder sb=new StringBuilder();
int rd=0;
int ld=0;
int x_rLoc=3;
int x_lLoc=1;
int y_rLoc=4;
int y_lLoc=4;
int[] xLoc= {2,1,2,3,1,2,3,1,2,3};
int[] yLoc= {4,1,1,1,2,2,2,3,3,3};
for(int num:numbers) {
if(num==1||num==4||num==7) {
sb.append("L");
y_lLoc=yLoc[num];
x_lLoc=xLoc[num];
}
else if(num==3||num==6||num==9) {
sb.append("R");
y_rLoc=yLoc[num];
x_rLoc=xLoc[num];
}
else if(num==2||num==5||num==8||num==0) {
rd=Math.abs(y_rLoc-yLoc[num])+Math.abs(x_rLoc-xLoc[num]);
ld=Math.abs(y_lLoc-yLoc[num])+Math.abs(x_lLoc-xLoc[num]);
if(rd<ld) {
sb.append("R");
y_rLoc=yLoc[num];
x_rLoc=xLoc[num];
}
else if(rd>ld) {
sb.append("L");
y_lLoc=yLoc[num];
x_lLoc=xLoc[num];
}
else {
if(hand.equals("left")) {
sb.append("L");
y_lLoc=yLoc[num];
x_lLoc=xLoc[num];
}
else {
sb.append("R");
y_rLoc=yLoc[num];
x_rLoc=xLoc[num];
}
}
}
answer=sb.toString();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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