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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하자/정보통신공학

[정보통신공학] 5/25 수업 CSMA 종류 및 CSMA/CD

by 밈밈무 2021. 5. 26.

너무 내가 보기 위한 정리본... 이라 창피해서 정리만 하고 안 올리다가... 걍. . .

 

ch12 p10~19

  1. CSMA
    • 얼마나 기다릴지에 따라 분류
      1. Nonpersistent : busy한 경우 random한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다시 transmission
        • 아무도 없으면 보냄
        • 화장실에 누구 있으면 자리 다시 와서 기다렸다가 다시 화장실 가보는 것
        • collision 발생하면 back off(후퇴) = 공통점
        • 단점 : Capacity is wasted(쓸데없이 idle한 시간 늘어나기 때문)
      2. 1-Persistent : 그 앞에서 기다리다가 나오면 바로 들어감
        • collision 발생하면 back off(후퇴)
        • P=1인 경우
        • idle time 줄일 수 있음(Nonpersistent의 단점 보완)
        • selfish
        • 2개 이상이 기다리고 있으면 무조건 충돌
      3. P-Persistent : P=확률(0~1)
        • idle해지면 P의 확률로 보냄
        • 1-P의 확률로 one time slot만큼 기다렸다가 다시 sensing
        • collision 발생하면 back off(후퇴)
        • p 값 정하기 : np<1이어야 함
          • n= data전송하고 싶어하는 station 수 (인위적으로 조절하기 어려움)
          • p= 조절 가능 (p가 작아질 수록 기다리는 시간 길어짐)
  2. CSMA/CD
     
    • collision detection 추가해서 link의 낭비를 줄일 수 있음 (cf. CSMA : 충돌이 나도 보내고 ACK만 체크함 → 이미 망했는데도 그냥 보냄 → 낭비) ⇒ CSMA의 단점 보완
    • 보내는 건 1-persistent 방식과 같음
    • brief jamming signal : 충돌이 발생했으니 중단하라고 bus에 연결된 애들한테 신호 전달(특수한 signal)
    • jamming signal 받으면 random한 시간만큼 기다렸다가(backoff) 다시 보냄
    • collision 탐지까지 최악의 소요시간 : 2Tp(목적지까지 가기 직전에 목적지가 보내기 시작하면)→ Collision Detection이 성공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최소 Tf≥2Tp여야 함
    • 충돌을 감지 못한 경우 jamming signal 통해 충돌을 인지
  3. IEEE 802.3
    • 1-persistent 사용
      • 이유
        1. nonpersistent는 idle이 많고 p-persistent는 불필요한 delay가 많음
        2. 1-persistent가 실제로는 unstable하지 않음
          • collision인식하면 연결을 바로 끊기 대문에 낭비되는 시간이 그렇게 크지 않음
          • random backoff을 사용하므로 다시 시도했을 때 또 다시 충돌할 가능성이 낮음
          • light load
  4. Binary Exponential Backoff(아직 진도 덜 나감)
    • Ethernet이 사용
    • 5번 실패한 경우 충돌할 가능성 1/32 → 0뽑으면 바로 보내고 31 뽑으면 좀 오래 기다려야 함